애터미 DNA
Atomy DNA
- 01일을 하지 말고 일을 없애라.
애터미에서 일이란 곧 일을 없애는 것의 연속입니다. 일이란 마치 봄에 피어나는 풀처럼 뽑아도 자꾸 생겨나게 되어 있습니다.
잡초를 뽑아내듯이 일을 뽑아내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일이란 본래 끝이 없기 때문에 수동적인 마인드로 일을 하기 보다는 능동적인 마인드로 소모적인 일을 없앰으로, 창의적인 일에 더 몰입을 하자는 것입니다.- 02계급장 말고 영향력으로 일해라.
애터미에서는 영향력을 생각하면서 일해야 합니다. 애터미에서 말하는 영향력은 직급이라는 계급장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미치는 범위와 넓이를 말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미치는 범위가 넓으면 넓을수록 영향력이 커집니다. 결국 내가 하고 있는 일은 내가 속한 부서를 위한 일이 아닌 회사 내 많은 부서를 위해 일하는 것입니다. 애터미에서는 수직이 아니라 수평, 깊이가 아니라 넓이로 일합니다.- 03자장격지(自將擊之) : 스스로 장수가 되어 진격해 나아가라.
자장격지(自將擊之)는 '스스로 군사를 이끌고 나아가 싸운다'는 말로 어떤 일을 할 때 남을 시키지 않고 손수 한다는 뜻입니다.
애터미에서는 스스로 알아서, 찾아서 하는 것을 진짜 일이라고 합니다. 누군가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일은 힘들고 결국 재미없는 일이 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의사 결정권을 가지고 마음대로 재미있게 일을 해야 합니다.- 04대책 없는 오지랖
애터미에서 추진하는 중요한 일들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치 무한 분열하면서 증식하는 '아메바'와 같습니다.
프로젝트팀이 결성되면 직급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그 프로젝트를 가장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람이 일을 주도적으로 처리합니다. 이때 잘할 수 있고 재미있는 일에 대책없이 오지랖을 부리면 됩니다. 오지랖으로 매니저가 되기도 하고 프로젝트 멤버가 되기도 하는 것이 애터미식 조직 파괴입니다.- 05네 마음대로 해! 내 마음에 들게
권한과 책임에 대한 애터미의 조직문화는 혁신적입니다. 권한은 주되 책임은 묻지 않습니다. 권한과 함께 책임까지 지라고 할 경우 책임에 대한 두려움으로 위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애터미는 책임 추궁을 위한 평가가 아닌 동료의 진정한 성장을 위한 피드백을 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을 잘 하는 사람에게는 피드백을 통해 격려하고 그에 맞는 대우를 합니다.
- 06당돌하게, 끈질기게, 발칙하게.
애터미에서 실패보다 더 나쁜 것은 실패하는 것이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에는 랍비들이 제자들을 교육할 때 제자들이 자신들이 이해가 될 때까지 계속 파고 들면서 스승에게 질문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후츠파 문화'입니다.
애터미는 이해되지 않는 것에 대해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끈질긴 질문을 통해 올바른 해답을 찾아가는 적극성을 지닐 것을 강조합니다.- 07정선상략(正善上略) : 최고의 전략은 정직과 선함
정선상략(正善上略)은 정직하고 선한 것이 최상의 전략이라는 뜻으로 정직하게 일하고 남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애터미에서는 남은 어떻게 되든 나만 잘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 나 하나쯤은 원칙을 지키지 않아도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결코 성공하지 못합니다.
일을 하면서 정직과 원칙을 지키려는 자세와 내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타인을 배려하는 공동체적 가치가 더욱 중요합니다.